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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일 대한행정사 교수, 행정심판 인용 방법 실무사례 강의

김영일 대한행정사회 교수(권익보호행정사 대표)는 22일 대한행정사회가 주관하는 행정사 실무교육에서 ‘행정심판 성공하는 법’을 강의했다.이번 강의는 미개업 행정사들이 개업 전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 과정으로,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진행했고 행정사로서 민원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민원해결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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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일 교수는 강의에서 ▲행정심판 청구서 작성법 ▲사실조사 절차 ▲증거수집 방법 ▲민원분석 방법 등을 설명하며 고충민원과 행정심판의 차이점과 합리적 해결 방법 등을 강조했다.


그는 “갈등민원을 정확히 분석하는 기술이야말로 민원 해결의 핵심 역량”이라며, 실제 행정심판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생들과 활발한 질의응답과 토론을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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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석자들은 “행정심판 인용사례 등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실무에 즉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강의 후 김 교수는 “행정사는 국민의 억울함을 풀어주기 위해 끊임없이 법령과 민원을 분석하여 국민의 입장에서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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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익보호행정사, 베스트행정사사무소와 외국인 출입국·국방보훈민원 협업 추진한다

권익보호행정사는 최근 수원역 맞은편에 위치한 베스트행정사사무소를 방문했습니다. 국민의 권익을 지키고 외국인 출입국, 국방, 보훈 등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를 교류하기 위해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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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일 권익보호행정사는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조사관 출신으로, 다양한 고충민원을 해결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행정사회 교수로서 진정서 작성과 고충민원 해결법을 강의해 왔습니다. 또한 한국갈등조정진흥원 이사장으로서 행정기관의 위임을 받아 공무수행사인 자격으로 참여해 왔으며, 사당동·동작구 등 현장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갈등 민원을 분석하고 조정안을 마련해 온 전문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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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규주 행정사는 대한행정사회 교수서울남부지방행정사회 회장을 역임하며 전문성과 리더십을 입증했습니다.

특히 보훈등록, 국가유공자 등록, 출입국 비자, 취업 민원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권익위와 행정기관을 오가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해결 경험을 쌓았습니다. 베스트행정사사무소는 인허가 민원, 출입국 절차, 보훈 민원 등 국민 생활과 직결된 사안들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전문 행정사사무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32회 조회

동작구 공공갈등심의위 위원장에 김영일 이사장 선출 돼


“현장 중심 조정으로 갈등 해결… 공공갈등, 사전 예방이 핵심”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7월 22일 구청장 접견실에서 『2025년 동작구 공공갈등관리심의위원회』 외부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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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위촉식에 이어 열린 첫 회의에서는 당연직 및 외부위원 등 총 12명이 참석해 김영일 행정사(한국갈등조정진흥원 이사장)를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복잡한 갈등 민원 7건에 대한 안건을 심의·의결하였다.

『동작구 공공갈등관리심의위원회』는 「동작구 공공갈등 예방 및 조정에 관한 조례」 제16조에 따라 구성되며, 위원장은 위촉위원 중 호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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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행정사회 제3대 이사에 김영일 권익보호행정사 선임


"억울한 국민의 눈물 닦는데 헌신할 것… 밝혀"


대한행정사회(회장 윤승규)는 지난 6월 25일 대한행정사회 교육장에서 개최된 대의원총회에서 김영일 행정사를 제3대 이사로 공식 선임했다.


김영일 이사는 국민권익위원회 고충처리국 조사관으로 재직하던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수만 명의 국민에게 잃어버린 권익을 찾아주며 권익 보호에 앞장서 왔던 전설의 조사관으로 불려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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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행정사회 제3대 이사로 선임된 김영일 권익보호행정사 겸 한국갈등조정진흥원 이사장이 윤승규 회장 기념사진 촬영 했다.)

그의 이력도 예사롭지 않다. 조사관에서 퇴직 후 동작구에서 한국문학세상 회장, 권익보호행정사사무소 대표행정사, 대한행정사회 교수, 양평군 갈등관리심의위원회 부위원장, 한국갈등조정진흥원 이사장 등 민간과 공적 역할을 이어가며 사회적 약자의 권익 보호에 헌신하고 있다.


그는 권익위 조사관 출신답게, 수많은 고충민원 현장을 직접 뛰며 국민의 억울함을 가장 가까이서 마주해온 실무형 갈등분석 전문가로 ‘AI 민원해결 솔루션’을 설계했다. 플랫폼은 단순히 분석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민원인의 억울함을 이해하는 통찰력으로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기술’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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